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시민·사회

국제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실버넷 만평

복지관소식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시력은 물론 피부까지... 달걀의 장점 5가지

 '완전식품’은 보통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는 음식을 뜻한다. 하지만 영양만 풍부하다고 해서 모두 완전식품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다. 완전식품으로 불리려면 일반적으로 맛, 영양, 가격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필요한 영양을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 맛도 있어야 하고, 일반 대중이 쉽게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싸야 한다. 이 때문에 달걀은 우유, 시금치와 함께 대표적인 완전식품으로 평가 받는다. 미국의 폭스뉴스가 이런 달걀의 장점 5가지를 소개했다.

1.기억력이 좋아진다=달걀노른자에는 콜린이라는 물질이 많이 들어있다. 콜린은 뇌 속의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 분비를 활성화시킨다. 아세틸콜린 분비가 늘어나면 기억력과 근육을 조절하는 능력이 좋아진다.

2.시력이 좋아진다=역시 노른자에 들어있는 루테인은 눈의 산화와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한다. 루테인은 계란 이외에 식물의 엽록체에서도 많이 추출되는데 시금치에 특히 많이 들어있다. 최근에는 루테인만을 추출해 별도의 건강식품으로 팔기도 한다. 또 노른자에 많이 있는 비타민A는 야맹증을 예방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

3.뼈가 튼튼해진다=노른자에 함유된 비타민D는 칼시페롤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칼시페롤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자라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면 키가 더 자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비타민D는 달걀노른자 외에 버터와 우유에도 많이 들어있다.

4.단백질이 풍부하다=달걀흰자에는 약 3.5그램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반면 지방 함유량은 제로에 가깝다. 칼로리로 따져도 20칼로리밖에 되지 않는다.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는 주요 물질이다.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해도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은 만들어지지 않는다. 달걀은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최고의 음식 가운데 하나다.

5.피부를 아름답게 한다=달걀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은 케라틴이라는 기본 단백질을 만드는 필수 요소다. 케라틴은 머리털과 손톱, 피부의 기본을 형성하는 단백질이다. 계란을 많이 먹으면 건강한 머릿결과 피부, 손톱을 가질 수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http://www.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