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시민·사회

국제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실버넷 만평

복지관소식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모두가 행복해지는 소통의 법칙

- 연수구 자원봉사자 보수교육 -

지난 11일, 비 온 다음 날이라 하늘 맑고 시원한 바람이 불어주는 오후에 연수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연수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모두가 행복해지는 소통의 법칙>이란 주제로 연수구 자원봉사자들에게 보수교육을 했다.

고남석(인천 연수구) 구청장은 “조금이라도 나누려 하는 사람들의 얼굴에는 편안함과 미소가 번지고 있습니다. 여기 계신 여러분들의 모습이 그렇습니다. 6월 29일부터 발행하는 ‘연수 이음 카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카드는 현금카드로 요술 카드입니다.

1만 원짜리 상품을 사면 1,100원을 돌려받고, 카드 수수료도 0원입니다. 전국 최고의 11% 캐시백과 전국 최초로 카드 수수료 무료입니다. 연수 이음 카드를 사용하면 자영업자들의 매출이 늘어나고 매출이 늘어나면 지역경제가 돌아옵니다. 우리 모두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합시다” 고 말했다.

고남석(인천 연수구) 구청장이 이음 카드 설명을 하고 있다.

원기범(인천 경인 방송국 아나운서) 강사는 본인 소개와 가족소개를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하고, ‘의대생 아빠의 행복한 자녀교육’이란 제목으로 두 아들을 소개했다. 큰아들은 32개국 여행을 했고, 작은아들은 36개국을 여행했다고 하면서 학원비로 여행을 많이 다녔는데도 의대생이 되었다고 했다.

본인 소개가 끝나고 <모두가 행복해지는 소통의 법칙>이란 제목으로 강의가 시작되었다. 강의 소제목은‘ 행복과 소통, Communication Method 이론 정리, 소통을 방해하는 요소, Verbal vs. Non Verbal Technic 필수요소 핵심 강의, 진정한 대화를 위하여, 시점 바꾸기와 칭찬, 심리를 알면 소통이 보인다 Psycommunication(설득/인지), 어떻게 살 것인가, 마무리’였다.

소통을 못 해서 멸망한 민족이 ‘네안데르탈인’이라고 했다. 피터 드러커(현대 경영학의 창시자)는 기업의 문제 60%는 잘못된 소통에서 야기 된다고 했고, 빌 게이츠는 미래 기업의 성패는 얼마나 잘 소통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했다.

원기범(인천 경인 방송국 아나운서) 강사가 자기 소개와 강의를 하고 있다.

범죄학자 인터뷰에서 모든 범죄의 발생 동기는 90%가 소통의 문제라고 했다. <사표 던지고 싶을 때는> 1위는 인간관계로 인해 갈등이 생길 때이고, 2위는 일이 재미가 없을 때이며 3위는 해도 해도 일이 끝이 없을 때라고 했다. 기타는 승진누락이나 좋지 않은 연봉협상 결과라고 했다.

왜 소통을 해야 하는가? 라는 물음에 생존을 위해서, 행복을 위해서라고 한다. 그런데 한국의 국민 행복지수가 2017년 OECD 34개국 중 33위라고 했고, 2만 명 중 5%만이 나는 행복하다고 했다.

소통은 어렵다(권위주의적인 태도,화제의 부족)고 하다가 롱펠로의‘화살과 노래’라는 글을 낭송했다. 그리고 말하기와 듣기는 이란성 쌍둥이나 듣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소통의 마음가짐은‘이해와 배려’라고도 했다.

강의를 마치고 자원봉사자와 강사가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칭찬과 격려의 힘에 대해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단련한다” 유대민족 격언을 들려주고 직장인이 가장 듣고 싶어 하는 말은‘잘했군’‘자네가 한 일이라면 틀림없지’라며 본인이 아나운서 된 동기와 인화여고 미술 교사가 된 것은 칭찬 덕분이라고 했다.

그 외 “심리를 알면 소통이 보인다. 커뮤니케이션은 마음을 얻는 것이다. 표(표정), 시(시선), 제(제스처), 목(목소리)으로 소통의 달인이 되어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행복한 사람이 되시길 응원합니다”고 하면서 끝났다.


김문학 기자 kmh7301@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