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복지관소식

실버넷 만평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사진노출 보정하기 -1 -


월드컵경기장 인근에 있는 하늘공원에서 찍은 사진인데 찍고 보니 노출부족으로 사진이 컴컴하게 보여 노출 보정을 조작하여 다시 한 장 찍은 것은 노출이 그런대로 잘 맞은 듯 적정노출에 근사치다
. 노출부족으로 찍힌 영상은 버리거나 어쩔 수 없이 포토샵에서 알맞은 노출로 보정작업을 거쳐야 한다.

포토샵에서는 찍은 영상의 명암
(明暗)을 보정하기 위한 자동대비, 명도/대비. 노출 등 외에도 색상균형 선택색상 등 채색 보정에도 필요한 것들이 많이 있어 제각각의 필요와 취향에 맞추어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필자는 명도/대비를 전문으로 사용하다가 오늘 처음으로 노출을 써 보았는데 미숙해서 그런지 쓰기가 좀 복잡했지만, 명도/대비보다는 섬세하게 보정이 되는 것 같기도 하다.

위 그림은 작업할 영상을 포토샵 화면에 불러내 메뉴-바에서 이미지를 클릭, 조정으로 들어가면 보정에 필요한 메뉴가 많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포토샵 메뉴바 ➩ 파일 ➩ 열기에서 혹은 Ctrl+O 또는 마우스 왼쪽을 두 번 클릭하여 보정할 이미지를 찾아 불러낸 다음 메뉴바 ➩ 이미지 ➩ 조정 ➩ 자동대비클릭하면 클릭과 동시에 노출부족 이미지가 눈 끔쩍 할 사이에 자동보정이 된다.

자동보정 효과가 마음에 안 들면 명도/대비로 보정을 해보자. ( 그림 참조)

보정할 이미지를 불러낸 다음 메뉴바 ➩ 이미지 ➩ 조정 ➩ 명도/대비
를 선택한다.

명도/대비는 명도와 대비로 나뉘어 조절하게 되는데 명도는 어둡고 밝기를 조절 대비는 선명도(콘트라스)조절하여준다.

이 두 가지를 적절히 조절하면 자동대비에 비해 섬세하게 보정을 할 수가 있다.

명암/대비 외에 가끔 즐겨 쓰는 곡선조작이 간편하면서도 여러 가지 기능이 포함돼 섬세한 보정을 할 수 있어 많이들 즐겨 쓰고 있다.

보정이 끝나면 재저장을 하는데 원본에 저장할 때는 메뉴바 ➩ 파일 ➩ 저장
으로 저장하지만 재저장을 할 때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에 파일 이름이나 기호를 바꾸어 저장을 하여야 한다.


실버넷뉴스 이상설 기자 bolees7@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