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복지관소식

실버넷 만평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색 변조하기 (3-1)

디카는 필름으로 영상을 형성하는 필카와는 달리 모든 조작이나 작동이 전자식(電子式)으로 영상을 형성하게 되는 과정이 극히 예민하게 작용한다. 한 장소에서 같은 시각에 꽃을 촬영하는데 손에 쥔 카메라 방향이 약간만 틀어져도 노출이나 색감이 달라지는 경우를 많이 경험하게 된다.

1.
필카로 구름사진을 찍을 때 멋진 뭉게구름이 좀 더 또렷하게 나오게 하기위해선 그 반대색인 붉은색 렌즈를 끼워 촬영하면 파란 하늘이 빨간색과 섞여서 검게 나올 정도로 뭉게구름이 또렷해진다. 이것이 바로 휠터라고 한다
.

디카에서는 이러한 휠터 역할을 하는 화이트버런스 모드를 이용하기도 하고 포토샵에서 조절하기도 한다.

기법
. 메뉴바 - 이미지 ⇒ 조정 ⇒ 색상 균형에서 빨강 을 선택 조절한 다음 이미지 ⇒ 조정 ⇒ 명도/대비에서 콘트라스 등으로 보충조절


. 메뉴바 - 이미지 ⇒ 조정 ⇒ 선택색상에서 사이언계열 을 선택 조절 후 제일 아래에 있는 검정에서 보충 조절한다.


2.
어느 행사장에서 찍은 것인데 천장에 매달린 조명등에는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등 밤알만한 전구에다 빨간색 주광색 형광등까지 즐비하게 매달려 호화찬란한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이러한 조명아래서는 우선 한 장을 찍어보고 화이트버런스 모드에서 골라 찍어야 하는데 그냥 찍어서 보니 사진색갈이 빨갛다. 이런 경우는 포토샵에서 조절하여줄 수밖에 없다
.


기법
위 첫 번째 1과 같은 방법으로 색상 균형에서 빨강을 선택하는 대신 빨간색의 반대색인 사이언을 선택하여 위 옆 사진처럼 조절한다.

색상균형과 선택색상의 다른 점
색상균형은 이미지의 색상에 관계없이 이미지 전체가 선택한 색상으로 바뀌고 선택색상은 필요한 색상을 선택하면 선택한 색상에만 적용된다.

이미지의 전체색상을 바꿀 때는 색상균형으로 조정 하고 필요한 색상만을 변조하고자 할 때는 선택색상을 이용하여야 한다.


3.
단원 김홍도(檀園 金弘道)의 그림을 좀 밝게 보정을 해보니 노랑 바탕색에 저고리까지도 노란 색이라 저고리 색을 한번 바꾸어 보기로 하였다
.

기법
툴박스에서 선택 툴이나 올가미 툴로 채색하고자하는 지역을 부분 선택한 후 메뉴바 이미지 ⇒ 조정 ⇒ 색상 균형에서 원하는 빨간색을 선택 조절한다.

색도가 빈약하면 선택색상의 빨강계열에서 좀 더 진하게 조절한다.

채색작업이 끝나면 점선으로 된 선택지역을 원하는 빨간색 저고리와 옷고름만 남겨두고 그 외곽을 히스토리 브러시 툴로 조심스럽게 복원해준 다음 Ctrl+D(단축 키)로 선택지역의 점선을 풀어준다.

옆 이미지의 파란색 저고리도 색상균형과 선택색상에서 사이안(하늘색)을 선택하여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실행한다.

얼굴색은 저고리 색변조 작업을 함께 하지 말고 별도로 위 ① ② ③ 과 같은 방법으로 한다.


실버넷뉴스 이상설 기자 bolees7@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