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시민·사회

국제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실버넷 만평

복지관소식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금연운동에 동참하자

- 공중이용시설은 모두 금연구역이다 -
금연 광고 포스터.

내 집 베란다에서 흡연하면 담배 연기가 위 아랫집에 퍼진다고 한다. 흡연 때문에 건강에 미치는 피해는 사망자 수가 한 해 58천여 명에, 흡연으로의 진료비 손실액은 연간 17천억 원에 이른다고 한다.

'금연 길라잡이에 의하면 각종 질병 유발로 폐암. 후두암 및 뇌혈관이 망가지는 뇌졸중에다 간접흡연 때문에 여성 폐암환자 20%가 남편의 흡연 원인으로써 유방암에 걸릴 확률은 50% 증가하며 흡연 부모가 있는 집의 어린이는 급성호흡기질환과 폐암 발병률이 2배 높다고 한다.

한 번 흡연은 습관성이 강한 마약으로 각종 발암물질에다 호흡기나 신체 조직 파괴와 피부가 빨리 늙는다고 한다. 우리의 신체 조직은 처음 흡연을 시작할 때부터 파괴되기 시작하며(특히 청소년기), 흡연은 태아에게 기형, 장애가 출산 등 나쁜 영향을 준다. 담배 피우면 외모가 추해지고 악취가 나며 주위 사람들이 고통스러워한다. 비흡연자가 실내 공간에서 담배 연기를 2시간 이상 마셨을 때 담배 4개비를 피운 것과 같은 피해를 받게 된다고 한다.

금연법이 제정 시행되어 금연구역이나 특정한 장소나 상황에서 담배 피우는 것을 금지하며 금연구역에서 흡연 시 과태료 10만 원을 부과하고 있으나 지지부진하다.

또한, 담뱃갑에 금연 경고문과 혐오스럽고 불편한 광고는 세계적으로 금연 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고 있으나, 한 사람의 작은 실천이 국민들의 평생건강과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민보험공단이 금연 캠페인에 앞장서고 있다.

흡연자들은 담배 제조로 국가 세수에 미치는 영향은 어쩌고저쩌고, 잊을 만하면 또 담뱃값 인상 운운한다는 등의 불평을 한다. No Smoking! 건강클리닉에 앞서 금연부터! 금연은 이웃을 행복하게 한다. 담배 연기가 없는 쾌적한 환경에서 자유롭고 건강한 삶을 지키고 싶음은 나와 이웃, 흡연자나 비흡연자, 어른 아이 모두의 바람이 아닐까?


실버넷뉴스 강윤호 기자 dongho0629@silvernetnews.com

  • 글쓴날 : [2014-07-20 21:11:20.0]

    Copyrights ⓒ 실버넷뉴스 & silvernetnew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