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복지관소식

실버넷 만평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균형 바로잡기 ( 4 )

A 벽에 높이 걸린 액자를 찍으면 사다리꼴로 되기쉽다. 이는 렌즈와 피사체의 윗부분과는 각도가 벌어지고 거리가 길어져 작게 보이며 아래부분은 거리가 짧아 거리가 먼 윗 부분보다 크게 보인다. 이렇게 찍힌 영상은 포토샵에서 바로 잡아줄 수 있다.

찍은 영상을 포토샵에서 불러낸 다음

툴박스에서 선택툴 로 변형하여야힐 지역을 설정 한다음 Ctrl + T 를 치면 선택점선위에 자유변형 을 할수있는 유도점(誘導點)이 생긴다.

에서 만든 유도점 지역 에서 우측 마우스를 터치하여 저유변형 창이 열리면 왜곡을 선택 클릭한다.

왜곡을 클릭하여 유도점을 커서로 찝어 사다리꼴인 액자가 반듯하게 될 때까지 이리 저리 유도 조절한다.

반듯하게 조절이 끝나면 Enter 를 쳐서 유도점을 없애고 Ctrl +D 을 치면 선택영역(점선)도 사라진다.

반듯하게 조절한 액자앞에 보이는 꽃 송이를 도장툴 로 삭제할 수 있다. 삭제방법은 우선 꽃을 지우면서 테두리선을 살린다.

도장툴을 연결할 선위에서 Alt를 누르면 마우스포 인터 가 형태로 변한것을 마우스를 누른체 복사할 지점까지 가서 마우스를 놓은다음 형태로 변한 커서로 딲어가며 꽃을 지워나가면서 원래의 바탕을 살려낸다.

옆 사진은 균형을 바로 잡은 액자앞에 두송이 꽃 중 한 송이만을 지운 완성된 영상이다.

균형 바로잡기 에서는 비뚤어진것을 바로 잡아 주는 기법과 꽃을 지우는등 주변정리를 한 기법등은 여러 분야에서 많은 활용을 하게 되는 것으로 그 응용법도 다양하다.

B. 기울어진 앞쪽의 탑은 경주 불국사의 다보탑 이고 반대편에 작게 보이는 탑은 석가탑 이다. 광각렌즈로 가까운 거리에서 찍게 되면 양쪽이 휘어 들어가는 현상이 되는데 다보탑이 너무 기울어져 매우 흉측스럽다.

다보탑 만이라도 살려 볼려고 한 것으로 균형 바로 잡기 A 는 화면전체를 영역으로 선택 했지만 B의 다보탑 바로잡기는 기울어진 탑을 중심으로 화면의 반 정도만 선택하여 작업을 해보기로 한다,

선택툴로 영역을 선택한다음 Ctrl + T 를 치고 자유변형에서 왜곡을 선택, 유도점로 탑을 바로 세운다.

Enter Ctrl +D 로 영역점선과 유도점을 없애고 하얗게 틈이 생긴부분을 히스토리 브러시툴 도장툴로 깨끗이 정리해준다.

줌이 높을수록 가까운 거리에 서 찍으면 심한 왜곡 현상이 생긴다. 또한 이런식으로 단체사진을 찍게되면 양쪽이 안으로 기울어지거나 자세히 보면 사람 얼굴까지도 약간씩 비뚤어져 보이는 현상을 겪게 된다.

이런 현상을 예방 하려면 줌이 얕은 렌즈를 사용하거나 줌이 높은 렌즈는 사각(寫角)을 줄이기위해 가능한 먼 거리에서 찍는것이 유리하다.


실버넷뉴스 이상설 기자 bolees7@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