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시민·사회

국제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실버넷 만평

복지관소식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Dink(딩크) 족과 Cocooning(코쿠닝) 족

- 신생아 출생률이 낮아지는 이유 -

Dink족이란 Double(두 배), Income(소득), No(부정), Kids(아이)의 머리글자를 따 만든 합성어로, 부부가 맞벌이함으로써 다른 가정과 비교하여 소득이 두 배 이상 많으면서도 아이는 낳지 않으려는 맞벌이 부부를 뜻한다.

다시 말해 결혼한 젊은 맞벌이 부부들이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면서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으려는 현상으로, 신생아 출생률이 점점 낮아지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인구 감소에 큰 영향을 끼쳐 어쩌면 국가의 장래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IMF를 겪으면서 경제적 어려움과 맞물려 딩크족이기를 강요하는 계기가 되었다. 경제적인 안정을 한 후에 아이를 갖겠다는 현실적인 생각이 작용하였다. 예를 들어 집을 마련하는 등 주거안정이 아이를 갖는 것 보다 우선한다는 논리다.

한편 여피(Yuppie)족이 늘어나는 추세도 딩크(Dink)족이 증가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Yuppie란 Young(젊음), Urban(도시형), Professional(전문직)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다. 사전적 의미는 ‘도시에 사는 젊고 세련된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로 출세를 목표로 하는 삶에 보람을 찾는 세대다.

딩크족과 반대되는 개념이 코쿠닝(Cocooning) 족이다. 누에고치를 뜻하는 ‘Cocoon’의 사전적 의미에서 유래되어 고치를 치는 누에처럼 집에 틀어박혀 생활하면서 가정을 소중히 여기는 현상을 일컫는다. 가정은 자식을 낳아 길러야만 정상적이고 올바른 가정 위주의 생활이라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실버넷뉴스 류충복 기자 choboryu@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