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복지관소식

실버넷 만평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望雲之情(망운지정)

- 뜬구름 바라보며 부모 생각하는 정 -

望雲之情(망운지정)

[뜻풀이]
하늘 높이 아득히 떠가는 구름을 바라보는 심정이라는 뜻인 데, 객지에 있는 자식이 하늘 높이 떠가는 구름을 바라보며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을 그리워한다는 말이다. 고향을 떠나 사는 자식이 어버이를 사모하며 그리워하는 정을 말한다. 백운고비(白雲孤飛)라고도 한다.

[用例(용례)]
고향에 잠시만 못 가도 그립고 궁금한데 남북 이산가족들은 반세기가 지났으니 그 망운지정(望雲之情)’은 오죽하겠나, 어서 빨리 통일이 되었으면 좋겠다.

[字解(자해) 字源(자원)]
: 바라볼 망 바랄 망 원망할 망 엿볼 망 우러러볼 망 조망 망 소망 망 이름 망 앙망 망 원망 망 망제 망 보름 망 성 망 // 갑골문은 象形(상형)으로 기지개를 켠 사람 위에 강조(强調)한 눈의 모양을 본떠, 멀리 바라본다는 뜻을 나타냄. 금문(金文)에서 가차하여 보름달의 뜻으로 쓰이게 되어 (달 월)을 덧붙여서’ ‘()’이 됨. ‘바라보다, 보름달의 뜻을 나타냄.

: 구름 운 하늘 운 성 운 // 形聲(형성). (비 우) (이를 운). ‘()’은 구름이 회전하는 모양을 본뜸, ‘구름의 뜻을 나타냄.

: 갈 지(도달하다) 이를 지 이 지 어조사 지 의 지 및 지 끼칠 지 쓸 지(사용함성 지 // 指事. ‘(발 지)’ ‘(한 일)’‘()’의 뜻. 가로획 ()’은 출발선을 보임. 출발선에서 막 한 발짝 내딛고자 함을 나타냄. '가다.’의 뜻. 가차하여 지시사 '의 뜻으로 쓰임

; 뜻 정 정성 정 욕 정(욕망) 인정 정 사랑 정 심정 정 실상 정 사정 정(형편) 머 정 이치 정 참으로 정 // 形聲(형성), ()(마음 심) (푸를 청), ‘()은 순수한 파란색의 뜻. 거짓 없는 마음,’정성의 뜻을 나타냄. ()()과 통하여 (=구할 구)’한다는 뜻, 스스로 요구하는 마음, 사람의 욕정감정을 이름.

[出典(출전)]
중국의 후당서 적인걸전(狄仁傑傳)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적인걸(狄仁傑)이 병주(幷州 : 동한의 주() 이름. 9개 군()98개 현()을 담당했다)에서 법조참군(法曹參軍)으로 근무하고 있을 때였다.

그의 부모님은 하양(河陽) 땅의 별업(別業: 별장)에 계셨는데, 적인걸 은 고향과 부모님이 그리울 때마다 태행산(太行山)에 올라가 외롭게 떠다니는 흰 구름(백운고비(白雲孤飛))을 바라보면서 주위 사람에게 말했다.

내 부모님께서 저 구름이 떠 있는 아래에 계신데, 나는 멀리 바라만 볼 뿐 가서 뵙지 못하니 슬퍼함이 오래되었다. 吾親舍其下(오친사기하) 瞻悵久之(첨장구지).”그리고는 구름이 다 흘러간 뒤에야 산에서 내려왔다. 


김춘원 기자
kimcw98@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