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복지관소식

실버넷 만평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긍정적 생각, 좋은 일에 대한 의욕

- 좋은 생각과 좋은 일 성취 -

 

‘사람은 생각하는 갈대’라고 누가 말했듯이 무슨 생각을 하든지 누구나 생각을 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것이 사람이다.

그러나 그 생각이 긍정적이냐 아니면 부정적이냐가 문제이다. 긍정적 리더는 항상 긍정의 일에만 생각을 집중한다.

생각과 직결된 곳이 마음이다. 생각한 것을 마음에서 결정되어야 할 행동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생각과 마음은 긍정적이고 좋은 것이어야 한다.

행동에는 온 육체를 움직여 활동하는 것과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언어이다. 근래에 ‘인생단어’(존 고 든 지음) 라는 책을 읽었는데 우리 인생에서의 언어가 매우 중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언어는 그 사람의 인격과 사상을 나타내는 수단이므로 함부로 말할 수 없다. 여러 번 생각하고 말해야 실수가 없고 듣는 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아니한다.

일이 잘 안 될 때 우리는 흔히 입에서 불평이 나오기 쉽다. 긍정적인 사람은 그 불행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반성과 성찰을 통해 좋은 방향으로 노력함으로 인하여 마침내 성공한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옛말이 있다. 말의 중요성을 한마디로 나타낸 표현이다. 상대방이 들어서 제일 좋게 여길 말을 하여 상대방의 기분을 최고로 좋게 함으로써 그도 좋고 나도 좋게 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선진국의 기본 요소라 생각한다.

다음은 좋은 일에 대한 의욕에 대해서 사람은 자기가 무엇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불일 듯 일어날 때 열심을 갖게 된다. 그 일이 좋은 일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결과는 크게 다르게 된다.

좋은 일은 사회에 공헌과 여러 층의 이웃들에게 사랑을 베푸는 것이라 할 수 있고 사회는 범위를 넓히면 온 인류에게까지 넓혀 생각할 수 있다. 그 좋은 일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문헌이나 역사 인물이나 기도를 통해서 신념을 갖고 시작할 수 있다.

그 좋은 일을 시작하면 방해되는 일 시련과 실패도 만날 수 있다. 세상에서 크게 성공한 사람은 실패라는 고통을 이기고 끝까지 인내하며 선전 분투하면 최후 승리를 거둔다는 신념과 믿음을 갖고 추진하면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말과 같이 반드시 성공할 것을 믿는 사람이다.


이종화 기자 ljh8942@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