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복지관소식

실버넷 만평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원로가수 한상일의 노래와 삶(3)

- 로맨티시스트 한상일의 안식처 인스피어런스 -

한상일 씨의 일과는 주민센터에서 배움으로 시작된다. 요일별로 한가지씩 배움을 마치면 회원들과 담소를 나누거나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곤 한다. 주민센터와 가까운 곳에 사는 그의 빌라를 보여주고 싶어 했다. 그가 꿈꾸는 인스피어런스의 주택 공간이다.

그의 안내를 받으며 빌라의 구석구석을 둘러보았다. 빌라(297)1층이어서 거실에서 바로 난간으로 나갈 수 있어 꽤 넓었다. 난간에 연결된 여유 있는 땅을 작은 텃밭처럼 가꾸어 놓았다. 여러 가지 나무와 채소들이 싱싱하게 자라고 있었다. 블루베리와 뽕나무, 모과나무도 있다. 나무상자를 이용해 부추와 상추 등 채소 모종을 심어 가꾸어 놓았다. 직접 가꾼 친환경 채소들로 식탁을 차린다고 했다. 

- 인스피어런스(Insperience)를 꿈꾼다고 하셨는데 어떤 삶인지요?                              삶의 공간에 울타리를 만들어 안전하게 생활한다는 뜻입니다. 인스피어런스는 내면(In)과 경험(Sperince)을 합한 합성어입니다. 건축공학적으로 해석하면 인스피어런스는 주택이라는 한정된 공간 속에 집 밖의 여러 가지 공간 기능을 집안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라고 봅니다.  

집안에 놀이기구를 갖추어 놓고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마련합니다. 그 공간에서 몸과 마음을 관리할 수 있으면 생활에 즐거움과 편리함이 함께 따라옵니다.”

- 주택의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싶으신가요?                                                더 나이가 들거나 몸이 아파서 사회활동을 하지 못해도 집안에서 안전하게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싶습니다. 작은 공간이지만 난간 옆의 땅에 각종 채소와 과일나무를 심어 텃밭으로 가꾸고 있습니다, 거실과 각 방에는 운동기구를 배치해 놓았습니다.

한상일 씨가 거실에 설치된 당구대에서 당구를 치고 있다.

침실은 언제나 책을 읽을 수 있게 침대를 재배치하여 서재 같은 침실로 꾸며 놓았습니다. 거실에는 피아노와 TV 채널을 활용해서 언제든지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시설도 갖추어 놓으니 나이 들어 혼자 있어도 외로워할 틈이 없습니다. 가끔 가까운 지인들을 초대하여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 인생 3~4기를 살아가는 실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은?                                      저는 지금 인생의 4기를 살고 있습니다. 인생에서 3~4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4기는 시간이 많은 시기입니다. ‘시간은 돈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시간을 함부로 소비하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서 보람 있게 보내야 합니다.

달라이 라마는 종교란 친절이다라고 했습니다. 나이 들면서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고 신앙생활을 하며 이웃에게 친절을 베푸는 생활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웃들과 유대관계를 맺으며 자신을 스스로 잘 돌보는 것이 노년을 건강하고 지혜롭게 사는 방법입니다.”

그는 지금도 노래를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한다. 늘 노래와 함께 살아가는 그의 거실에는 흰색 그랜드피아노와 기타 등 악기가 놓여 있다. 수시로 운동을 하기 위해 당구대와 운동기구도 설치해 놓았다. 대형 TV에는 음악 앱을 깔아서 좋아하는 노래를 언제든지 들을 수 있다. 각 방에도 운동 기구를 하나씩 배치하여 언제든지 운동할 수 있게 꾸며 놓았다.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한상일 씨가 집에서 피아노 연주를 하고 있다.

피아노 연주를 부탁했다. 흰색 그랜드피아노 앞에 앉은 그의 눈빛은 노래에 대한 열정으로 여전히 빛나고 있었다.


김정례 기자 rainbow203@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