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실버넷 만평

복지관소식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2019 안동시 공무원 청렴 친절교육

-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 공무원 -

12일 오전 9시 30분 안동시민회관 낙동홀에서는 안동시청 산하 공무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안동시 공무원 청렴 친절 교육을 웃음, 감동, 품격, 삶의 지혜를 선물하는 김은정(감성, 힐링 코치 전문가) 특강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1차 교육했다.

안동시 공무원 청렴 친절 교육을 하고 있다.

함께 일하고 싶은 밝은 조직문화에서는 함께 일하고 싶은 이상적인 동료의 예를 들어 언제나 긍정적이고 밝은 동료, 신의와 의리를 중시하는 동료, 능력이 우수해 배울 점 많은 동료, 궂은일도 도맡는 배려심 강한 동료의 유형과 함께일 하고 싶지 않은 직장 동료의 예는 책임을 피하거나 떠넘기는 책임회피형, 편 가르고 파벌 만드는 분란 조작형, 자기 실속만 챙기려 하는 이기주의 형, 앞에서는 친절하나 뒤에서 욕하는 아수라 백작 형, 상사에게 지나치게 아부하는 아첨꾼 형 등의 유형을 예를 들어 교육했다.

변화를 원한다면 먼저 본인부터 행동해야 한다, 큼직한 친절로 큼직하게 이겨라, 최후의 승자는 친절한 사람이다, 힘없는 사람, 용기 없는 사람은 다만 친절한 척할 뿐이다, 함께 일하고 싶은 밝은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직장 내 동료들에게 내가 먼저 친절을 베풀자는 것을 예로 들었다.

공무원들이 교육중에 박수로 답하고 있다.

청렴과 우리의 현주소 알기에서는 청탁 금지법 제정 과정 및 의의, 2018년 안동시 청렴도 종합 평가 결과, 부정 청탁의 금지 사례의 예를 들어서 나와는 먼 이야기, 나는 이미 충분히 청렴하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뇌물, 향응을 받지 않기 때문에, 양심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음, 남에게 피해가 되는 일을 하지 않음,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때문, 기타 등은 상대와 나의 기준과 관점이 동일 한가? 알기를 예를 들었다.

청탁 금지법 제정 과정 및 의의 알아보기는 청탁 금지법은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를 바라는 국민들의 지지와 열망을 바탕으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수많은 논의 과정을 거쳐서 도출된 입법적 산물이다. 국민의 기대치 상승 및 환경변화와 청렴의 개념 확대, 전통적 의미로 반부패(소극적, 타율적)는 지위나 권력을 이용하여 불법적, 비윤리적 방법으로 특정인이 공익에 반해 사적인 이득을 취득하는 일탈 행위 등을 방지 또는 처벌하는 것과 현대적 의미(적극적, 자율적)로 자신의 지위와 역할에 부여된 도덕적 책임, 법적 책무를 충실히 이행하여 공공성과 공익을 실현하는 것을 이야기했다.

김은정 강사가 교육을 하고 있다.

공정성, 투명성, 공익실현, 청렴도 우리의 현주소, 부정 청탁의 금지 사례, 금품 등의 수수 금지 사례를 예를 들어 비교 교육하고, 미소 공감 친절마인드는 첫인상이 결정되는 시간은 0.1초라고 하며 신뢰감, 자신감, 친근감을 느낄 때 첫인상이 좋다고 했다. 시각적인 요소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표정, 자세, 몸짓, 말투, 의상, 헤어스타일 등으로 자신도 모르게 내보내는 소리 없는 신호가 첫인상을 결정한다고 하며 밝은 표정과 단정한 복장, 정중한 태도는 기본이라고 교육하고 특강을 마쳤다.


배재원 기자 jwbaeok@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