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복지관소식

실버넷 만평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문예 군주를 꿈꾼 왕세자, 효명

- 고궁박물관에서 효명세자의 삶을 재조명 -

지난달 28일부터 9월 22일까지 서울시 종로구 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문예 군주를 꿈꾼 왕세자 효명’이라는 주제로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아버지 순조 임금을 대신해서 대리청정을 시작한 효명세자의 삶을 재조명하는 전시다.

8일 오후 1시 30분 시민들과 외국 관광객들이 전시장을 찾아 효명세자의 짧은 생애를 통해 궁중의 생활을 비롯하여 당시의 찬란한 문물을 살펴보는 기회가 되었다.

관람객들이 전시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어린 나이에 부왕인 정조를 여읜 후 정순왕후의 수렴청정과 김조순을 중심으로 한 외척 세력 속에서 힘겹게 왕위를 지켜가고 있던 순조는 용모가 준수하고 총명하며 효성스러운 장남인 효명세자를 왕위의 굳건한 계승자로 체계적으로 교육했다.

효명세자는 1809년 8월 9일 순조와 순원왕후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1812년 네 살의 어린 나이로 왕세자에 책봉됐다..효명세자가 19세가 되던 1827년 대리청정을 했다. 그는 학문을 중시하고 국민을 우선시하는 정치에 힘을 기울였으나 대리청정 3년만인 1830년 22세의 나이로 서거했다.

전시는 효명세자의 생애, 조선 왕실을 대표하는 시인, 효명, 궁궐도(圖)에 나타난 효명세자의 공간, 궁중 잔치의 개최와 정재의 창작 등 4부분으로 구분하여 전시했다. 효명세자의 생애를 연대별로 삶을 설명하고 자료들을 전시했다.  효명세자 성균관 입학식 그림을 비롯하여 효명세자 대리청정 시의 기록, 효명세자 책봉 옥인 및 죽책, 교명 등이 전시됐다. 

효명세자는 시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20년 남짓의 짧은 생애에도 불구하고 400여 제의 시 작품을 남겼다. 자주 방문하던 궁궐 내외의 누각이나 정자, 그곳에서 보이는 풍경과 계절의 변화는 시의 주요 소재가 되었다. 효명세자는 세자시강원이나 세자익위사 소속 관료들과 함께 한 구절씩 이어서 짓는 연구 형식의 시도 다수 남겼다.

효명세자의 문집, 학석집(한문본과 한글본), 효명세자가 지은 의두함 십경 및 현판, 세자의 시집, 세자의 문집인 경현집, 효명세자의 편지글 모음, 효명세자의 명으로 박규수가 쓴 시 등이 전시됐다.

효명세자의 대리청정 기간 궁궐 곳곳의 모습도 새로워졌다. 효명세자는 연경당을 짓고 자경전을 증축하였으며, 이곳에서 잔치를 열어 새롭게 창작한 춤과 노래를 선보였다. 의두합(倚斗閤)은 효명세자가 건립한 또 다른 건물로, 책을 읽으며 여가를 보낸 공간이었다.

효명세자가 베푼 궁중연향의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대리청정 기간 중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진 동궐도에는 그가 새로이 고치고 지은 건물이 표현되어 있었다. 효명세자의 정치 공간, 휴식 공간 역시 상세히 표현되어 효명세자의 자취를 확인할 수 있다. 동궐도와 화풍이 유사한 서궐도안에도 효명세자의 생애와 관련된 공간이 세밀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동권도의 영상과 서궐도안, 궁궐에 관한 기록을 담은 책(궁궐집), 춘방현판, 효명세자가 쓴 천지장 남궁 글씨 등을 볼 수 있었다.

대리청정 기간 여러 차례 궁중연향을 베풀어 왕실의 권위를 높이고 정치적 통합을 이루고자 했다. 1827년에는 순조와 순원왕후에게 덕을 기리는 칭호인 존호를 올린 것을 기념하는 작은 규모의 잔치를 열었다. 1828년에는 순원왕후의 사순을 기념한 잔치를 행하면서 밤잔치와 잔치 다음 날 왕세자가 중심이 되어 베푸는 잔치를 처음으로 행했다.

연경단 현판을 비롯하여 1829년 궁중 잔치를 기록한 의궤, 여령의 복식인 몽두리, 대대, 한삼, 옥으로 만든 잔과 마노로 만든 잔, 순조와 순원황후의 준호가 새겨진 옥보, 자경전 잔치에 관한 의궤 등이 전시됐다.


이재중 기자 leejj820@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