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복지관소식

실버넷 만평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자원봉사활동으로 행복을 찾아가는 실버들

- 교육 인생 이모작 자원봉사자 연수 -
지난 10일 오후 1시 30분 서울시 동대문구 서울시교육청 교육 인생 이모작 센터(센터장 신입철) 3층 강당에서 교육 인생 이모작 활동으로 봉사활동을 자원하는 80여 명의 실버들이 기본교육을 받고 있었다. 이들은 교육 활동을 하다가 퇴직한 교원과 올해 8월과 2020년 2월에 퇴직 예정 교원들이었다.

자원 활동하는 봉사자들은 교육의 전문성으로 일선 학교와 지역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여 지역사회의 발전과 이웃, 사회를 행복하게 함과 더불어 자신과 이웃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사회 활동이다.

안정선 부센터장이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말하고 있다.

신입철 센터장은 “우리 센터는 지난 2016년 4월 26일에 개소를 하여 3년을 맞이했습니다. 서울교육청으로부터 4층 건물을 보금자리로 지원받게 되어 여러 활동을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홍승표 전 센터장님이 기초를 단단하게 만들었고 제가 제2기 센터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2,261명의 회원이 있으며 1,439명의 회원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기를 맞아 본부에서 활동하는 요원을 대폭 줄이고 자원봉사팀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강동 송파지원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요 부르기 동아리에서 「달뜨는 바닷가」와 「앞으로」 동요를 불렀으며 까투리 무용단(단장 이선배)이「어우동」과「아리랑」 무용 공연이 있고 난 뒤에 이현용 교수(명지대 외래 교수)의 ‘행복의 조건’이라는 주제도 특강이 있었다. 

이 강사는 “행복의 반대는 불행이 아니라 불만이 많고, 감사하지 못하며 일상생활에서 감탄하지 못한 상태가 행복하지 못한 것입니다.  행복은 즐거움입니다. 내가 즐겁고 내가 행복해야 봉사의 대상도 즐겁고 행복해야 합니다. 봉사는 마음을 맞춰가며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봉사는 따뜻한 눈길부터 시작입니다.

행복은 건강과 웃음과 힐링, 그리고 여유와 유머가 있어야 합니다. 화장한 여자는 여자가 봐도 예쁘다고 합니다. 말도 그렇고 인생도 그렇습니다. 봉사활동을 나가면 우리가 대하는 대상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마음을 열 수 있는 말을 해야 합니다”고 말했다.

그는 프랑스의 장 폴 사르트르는 우리 인생은 B(Birth)에서 시작해서 D(Death)로 끝난다고 했으며 B와 D사이에 C(Choice)라고 했다. 이는 선택이 중요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올바른 선택은 죽음((Death)이 아닌 D(Dream)로 승화시킬 수 있으며 자원봉사활동이 이런 것이라고 했다.

동요 부르기 동아리들이 앞으로 동요를 부르고 있다.

2000년 전 서양문화의 철학적 기초를 마련한  철학자 플라톤의 행복의 조건인 재산과 체력, 용모, 명성, 웅변 등 5가지를 들어 설명하였으며 행복은 기준을 높은 곳이 두면 이르기 어렵다고 했다.

안정선 부센터장은 “교육 인생 이모작 지원센터는 2016년에는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기반 조성기였고 2017년과 2018년에는 지원 사업을 본격화한 성장기였다면 2019년에는 지원사업 안정화 및 성과를 진단하는 정착기에 이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안 부센터장은 교육 이모작 지원센터와 자원봉사자의 목적과 자원봉사자의 요건, 자원봉사자의 기본 원칙, 자원봉사자의 기본자세 등을 설명했으며 활동 모습을 담은 영상을 보며 설명했다.


이재중 기자 leejj820@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