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복지관소식

실버넷 만평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지역 소식 전하는 Active Senior

- 서대문 시니어기자단 5주년 성과보고회 -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관장 탁우상)은 지난 7일(목) 오전 10시, 서대문구청 기획상황실에서 2019년을 마감하고 향후 활동을 계획하기 위하여  ‘서대문 시니어기자단 5주년 성과보고회’열었다. 서대문 시니어기자단은 만 60세부터 80세까지의 연령이 참여하고 있다. 보고회는 ▶ 영상 시청, ▶ 내빈소개, ▶ 축하 인사, ▶ 감사패 전달, ▶ 5주년 성과 보고, ▶ 기자단 소감 등 순서로 진행했다.

탁우상(서대문노인복지관) 관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시립서대문 노인종합복지관은 2005년 사진 촬영, 글쓰기 등 재능 있는 실버봉사단 7명으로 시니어기자단을 발족하고 단기 교육을 시작했다. 2016년은 노인전문자원봉사자 복지서비스 정보 공유란을 통하여 서울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선정되었다. 기자단 15명으로 확대, 기자단 양성을 위해서 주 1회 총 30시간 글쓰기와 사진 촬영 등 전문교육에 주력했다.

또, 블로그와 카페를 만들고 불특정 다수와 정보공유를 활성화하면서 구청에서 복지 사진전을 계기로 지역주민에게 시니어기자단 활동을 알렸다. 창간호(2016년)를 시작으로 신문(계간지) 2,400부와 동네 복지지도 2,000부를 발간했다. 발행한 신문은 정보 취약 계층과 일반 주민에게 복지관 생활 관리사와 담당자의 손으로 전달했다.

문석진(서대문구) 구청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2017년 서울시 주민참여예산 지원, 2018년 지역사회와 더불어 주민과 함께하는 서대문구 보장협의체 지원으로 신입 기자 영입 총 25명은 신문 2만 부, 교통복지지도 5,000부를 만들었다. 2019년은 서대문구협치사업보건복지분과 지원으로 계간지 13호 발행, 23만 3000부와 문화복지지도 5,000부를 발간하여 복지관과 지역사회에 확장 배부했다.

문석진(서대문구) 구청장은 “시니어기자단은 삶의 중심에서 행복을 나누고 지역사회 주민과 어르신들에게 전하는 복지 뉴스가 네거(nega) 뉴스보다 굿(good) 뉴스로, 구독자와 전달자가 즐겁고 보람된 커뮤니티 활동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종이로 전달되던 시대에서 미디어로 전환되는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사회가 되면서 현재는 디지털 사회의 문외(門外), 또는 미디어 사용의 문외자(門外者)가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많다. 이 점에서 특히 선도하는 기자단으로 발전하기 바란다”고 축사했다.

행사를 마치고 시니어기자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ㅇ옥(65) 기자는 노인복지를 전공했지만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고 가족들 챙기기에 바빴으나, 시니어기자단이 되면서 배운 것을 전하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게 돼서 기쁘다. “띄어쓰기, 맞춤법, 큰따옴표, 작은따옴표, 기본적인 글쓰기, 기사 작성, 인터뷰하기 등 전문교육을 배우니 지금까지 눈에 띄지 않던 것이 눈에 들어오고 여러 분야에 관심을 두게 된다. 노인에게 필요한 건강관리와 치매 등을 예방하는 좋은 소식을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복원 기자 leebw0121@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