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복지관소식

실버넷 만평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위암, 대장암에 안 걸리려면

- 질환의 예방과 종합검진 -

지난 19일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 건강강좌에서는 천안우리병원 장영운 부원장의 ‘위암과 대장암에 안 걸리려면’ 제목의 내용에 대해 건강강좌가 있어 복지관 많은 회원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장 부원장은 짠 음식, 가공육, 태운 고기를 삼가야 하며 지나친 음주, 흡연, 커피 줄이고 비만을 예방할 것이며, 채소, 과일 등을 즐겨 먹고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 잊지 말 것이며 헬리코박터균을 제균하고 즐거운 마음과 긍정적인 자세로 생활해야 함을 중점적으로 말했다.

천안우리병원 장영운 부원장이 건강강좌를 하고 있다.

술과 위암 발생에 대한 다기관 분석에서는 술 소비가 위암 발생률을 1.39 배 증가하며 술이 위 점막을 덮고 있는 인지질을 녹여 손상케 하며, 위 점막에 독성작용을 하여 세포증식을 촉진하고 DNA를 손상한다.

위암은 조기 위암과 진행성 위암으로, 장형 위암과 미만형 위암(조직검사), 유전적 원인과 환경적 원인, 원발성 위암과 전이성 위암으로 분류된다

피하라고 한 짠 음식 여섯 종류를 예시하고 있다.

'커피가 대장암 발생을 억제한다!'의 견해가 있다. 커피는 대장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산화방지제의 항암효과와 담즙산의 배설을 유도하며, 대장의 운동성을 자극하고 대장암 세포증식 억제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평소에 황태와 흰색 살코기, 과일과 채소를 먹을 것이며, 채소 중 시금치, 상추, 양배추, 당근, 퍼블리카, 양파, 당근 주스, 녹차 등이 좋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화 기자 ljh8942@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