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국제

시민·사회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실버넷 만평

복지관소식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주민의 꿈과 희망이 세워지다

- 함박 종합사회복지관의 용트림 -
지난 2018년 4월 30일 인천광역시 연수구 연수동 1번지 일원에 가칭 ‘함박마을 문화·복지센터’ 기공식을 한 후 2년여에 걸쳐 정식「함박 종합사회복지관」으로 탄생했다.

함박 종합사회복지관은 총공사비 113억 원으로 대지 7,000㎡에 전체 면적 4,298.91㎡로 지하 1층, 지상 3층에 함박 비류 도서관과 함박 종합사회복지관이 세워졌고, 그 옆으로 초록 숲 어린이집이 지어져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준공식 개관식 모두 취소되고 복지관 운영도 임시 중단되고 있다. 그러나 직원은 모두 출근하여 코로나19 규제가 풀리는 날을 대비하여 각종 수강 프로그램 신청을 받고 있었다. 전화나 방문 접수는 가능하지만, 대리접수는 안 된다고 한다.

함박종합사회복지관 직원들이 코로나19로 개관, 개강은 멈추었지만 준비는 잘하고 있다.

지난 23일 강소현 사회복지사(함박 종합사회복지관)는 “우리 복지관 프로그램은 아동 사회교육 프로그램과 일반 사회교육 프로그램, 함박 노인대학프로그램 및 한국어 교실이 있습니다.

아동 사회교육은 공예 교실, 음악 줄넘기, 창의 수학, 초등영어 등이 있으며 음악 줄넘기를 제외하고 2만 원~4만 원까지 수강료가 있습니다. 「일반사회교육」은 근력 스트레칭, 줌바 댄스, 다이어트 댄스, 캘리그래피가 있으며 2과목은 유료입니다.

한국어 교실(초급 1, 2와 중급)은 아동과 성인반이 있다. 아동반(30명)은 오후 4시에서 6시까지 2시간이고, 성인반(45명)은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2시간이다. 대상은 고려인 및 외국인이며 수강료는 월 2만 원이다. 더 자세한 것은 함박 종합사회복지관 2층 사무실(032-724-9965)로 문의 바랍니다.  

「함박 노인대학」은 ‘노래 교실, 민요 교실, 라인댄스, 웃음 건강 체조, 실버 체조가 있으며, 각 20~40명 정원이며 60세 이상 지역주민이면 수강이 가능합니다. 즉, 노래 교실, 민요 교실, 라인댄스는 월 1만 2,000원의 수강료가 있고  그 외 두 과목은 무료입니다”라고 안내했다..

진중기 복지사가 법률상담 안내를 주민에게 설명하고 있다.

도서실 운영은 코로나19로 중단되었으나, “무료법률상담은 연수1동 거주자이면 매월 4명 선착순 접수로 법률상담을 해 줍니다”라고 진중기(함박 종합사회복지관) 담당 복지사가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진 복지사에게 문의(070-5050-3710) 하라고 한다.

김대호 관장(함박 종합사회복지관)은 “우리는 주민 스스로 다양성을 존중하고 어우러지는 협동 공동체를 만드는 데 함께하겠습니다. 그 핵심가치는 첫째, 주민 스스로 주인이 되어 함께 결정하고 행동하며 책임진다.

둘째, 주민 스스로 차별 없이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 소통하며 공존한다. 셋째, 주민 스스로 힘을 모아  함께 마을 변화를 위해 연대한다”고 밝히고 개관, 개강 준비를 하고 있다.


김문학 기자 kmh7301@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