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행복

미래·경제

복지·환경

시민·사회

국제

생활건강

영상뉴스

사진뉴스

특별취재

SNN칼럼

오피니언

오늘의 건강

여행 & 맛

포토에세이

생활 한자

지구촌산책

한국의 기차역

인물과 역사

디카교실

자연과 야생화

시사 상식

실버넷 만평

복지관소식

전국의 아름다운 길

은퇴 후 자산관리

외국어

기타

확대 l 축소

상대방의 장점을 칭찬해 줘라

- 자기 확인의 칭찬과 자기 확대의 칭찬 -

'칭찬', 실로 이것만큼 아름다운 말은 이 세상에 없을 것이다. 연애도, 사업도. 예술도, 일도, 모든 미덕도 결국은 이 아름다운 말을 듣기 위해 존재한다. 이 말처럼 인간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칭찬을 받으면 기뻐한다.

이런 기쁜 감정이란 도대체 어떤 것일까? 어느 심리학자에 의하면 이 기쁜 감정을 둘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자기 확인의 칭찬」이라고 한다.

이것은 이미 스스로 인정하고 있는 자신의 장점을 칭찬받은  경우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키가 '늘씬하게 커서 멋있다'든가, '핸섬하다'든가, '미인이다'라든가, '붙임성이 있다'는 등 지금까지 여러 사람에게서 많이 들어온 얘기로서 자신도 그것을 잘 알고 있는 칭찬이다.

다른 하나는 「자기 확대의 칭찬」이다.  이것은 지금까지 자신이 전혀 깨닫지 못한 점을 타인에게서 칭찬받는 경우를 말한다. 가령 '눈 표정이 대단히 매혹적이다'라든가, '손이 곱다'든가, '웃음소리가 예쁘다'든가 등의 칭찬이다.

자기 확인의 칭찬과  자기 확대의 칭찬을 비교해 보면 자기 확대의 칭찬이 당연히 기쁨이 클 것이다. 여성일 경우 매일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몸을 관찰하기에 잘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이 “눈웃음이 아주 매혹적이어서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을 것 같아”라고 칭찬을 하면 자기 존재가 확대되었기 때문에 기분이 매우 좋아질 것이다.

남성일 경우 자신이 미처 몰랐던 업무상의 장점을 칭찬받았을 때 더욱더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의욕이 솟구치게 될 것이다. “자네는 역시 눈치가  빨라",  또는 "역시 뭐니 뭐니 해도 자네는 머리가 빨리 돌아가”라는 칭찬을 받았을 때 자신의 머리 회전이 빠르다는 생각으로 자기 존재가 확대되어 기뻐할 것이다.

이와 같이 자기 확대의 칭찬은 상대방이 자신을 더 가치 있는 삶으로 인도할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자신의 강점을 확대해 나가는 기반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여 우리 모두 자기 확대의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


주종빈 기자 dcba5375@silvernetnews.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